시흥갯벌 국제세미나

2013년 4월 5일 | 녹색교육문화소식

시흥갯벌(갯골) 습지보호지역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정책개발을 위한 국제세미나

○ 일시 : 2013년 4월 18일(목)

○ 장소 : 시흥갯골, 시흥시청 글로벌센터

○ 주최 : 시흥시

○ 주관 : 맑고푸른시흥21 실천협의회, 환경운동연합

○ 후원 : 시흥환경운동연합

1. 배경

  2012년 시흥갯골은 경기도의 유일한 연안습지보호지역으로써 습지생태계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 필요하다.

2013년을 기준으로 전세계 람사르습지로 보호받고 있는 습지의 면적은 2억 헥타르가 넘어섰고,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의 가치와 혜택에 대해 전문가, NGO,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제적인 습지기구인 람사르협약 사무국도 보호구역의 실효성과 효율적인 보전을 위해 인식증진(CEPA)프로그램을 장려하고 있다.

이번 시흥시에서 습지보전 국제세미제나를 개최함으로써 습지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타 지역 선진 습지의 보존과 이용에 대한 사례 공유하고 람사르등 국제사회에 시흥갯골을 가치와 알려 시흥갯골에 대한 국제 사회의 관심을 유도한다.

아울러 습지보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여러 단체와 기관, 정부부처, 전문가, 시민들이 참여하여, 국제습지세미나 성과로 향후 시흥갯골 습지보전정책과 사업이 보다 활성화되고 구체화 될 수 있도록 한다.

2. 목적

○ 시흥갯골 습지보호지역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을 위한 정책개발
○ 시흥갯골 습지의 국제적 홍보 및 전문가 네트워크 형성

3. 사업개요

○ 행사명: 시흥갯벌(갯골) 습지보호지역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활용정책개발을 위한 국제세미나

○ 일시 : 2013년 4월 18일

○ 장소 : 시흥갯골및 시흥시청 글로벌센터

○ 내용 : 국제세미나, 시흥갯골투어(선상투어, 도보투어), 정책간담회등

○ 주최 : 시흥시

○ 주관 : 맑고푸른시흥21 실천협의회, 환경운동연합

○ 후원 : 시흥환경운동연합

○ 참가대상 : WWF 리콜옹, 싱가포르 숭가이블로 샤론찬, 고철환교수 서울대학교, 제종길박사 도시와 자연연구소장,

                  전국환경단체 및 습지활동가등 40명

  *  참가자 사전예약 필수(첨부화일에서 다운로드후 작성해서 접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