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에서 발생하는 co2줄이기 조사결과 토론회
1. 진행목적 :
○ 세계의 평균기온은 2000년을 기준으로 몇십년 사이에 0.6℃상승하였고 2050년경이면 지구의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에 비해 2℃ 이상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지난 9년 동안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30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이다.
○ 기후변화에 따른 정부, 기업, 시민사회영역의 대응전략 및 실천과제 도출이 필요하다.
○ 이에 쇼핑에서 CO2 발생량 파악을 통해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생활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녹색쇼핑을 위한 활동과제를 보급하고 실천해 가고자 한다.
2. 목표 :
○ 쇼핑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 측정 및 계량화
○ 쇼핑에서 CO2 저감을 위한 지침마련 및 시민참여 촉구
3. 추진단체 : 지구를위한시민행동
4. 조사기간 : 2009. 8. 25(화) ~ 9. 10(목)
5. 조사방법 : 대형할인매장 이용 시민 100명 면접조사
6. 토론회 진행순서 2009. 10. 14(수) 15시 – 16시30분
1) 참가자 인사 및 쇼핑에서 co2줄이기 기획의도 15:00~15:10
김시나 (지구를위한시민행동)
2) 푸드마일&쇼핑-CO2 배출 조사 및 배출량 감축방안 모색 15:10~15:25
엄홍석 (GNG partners)
3) 가까운 먹을거리 운동 15:25~15:40
김현경 (사단법인 한살림)
4) 에코마일리지 제도 15:40~15:45
현성희 (종로구청 산업환경과)
5) 자율토론 15:45~16:30
<위치안내>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 2가 89-27 피어선빌딩 1003호
<문의>
지구를위한시민행동
전화 732-0951, 011-217-7062 김시나 부장
이메일 gapkorea@gmail.com